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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통의 재해석...새 시대 판소리 한마당
‘노인과 바다’ ‘체공녀 강주룡’ 등 잇단 공연

빅토르 위고의 ‘레미제라블’부터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는 물론 한국의 소설들까지....

새로운 시대의 판소리가 온다. 이 땅에 살아 숨 쉬는 모든 이야기가 우리 전통의 장단과 운율을 입었다. 소위 말하는 ‘요즘 판소리’는 독특하다. 기존의 판소리 다섯 마당을 뛰어넘어 동서양의 고전부터 익히 알려진 명작을 전통의 그릇 안에 담았다. 낯선 이야기를 품은 판소리는 ‘박제된 유물’이 아닌 완전히 독창적인 세계를 보여준다.

창작자들이 경계를 허무는 이유는 한결같다. 입과손스튜디오의 이향하 대표는 “판소리가 멈춰있는 공연 예술이 아닌 소통하고 진화하는 예술로 존재해야 한다는 생각에 동시대의 시각으로 전통을 재해석하고, 전통을 새롭게 보는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소리꾼이자 음악감독, 작창가이자 연출가이며 배우이자 작가인 이자람(사진)은 일찌감치 전통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었다. 그는 지키고 보호받아야 할 소리로 여겨진 전통에 젊은 감각을 매끄럽고 유연하게 더하며 ‘미래의 판소리’를 제시했다. 대표작이 바로 ‘노인과 바다’다.

이자람은 헤밍웨이 소설 ‘노인과 바다’(4월 21~22일, 아트센터인천)로 돌아온다.

‘노인과 바다’는 2019년 11월 두산아트센터에서 초연 이후, 다양한 무대를 통해 꾸준히 살아남았다. 작품은 쿠바의 작은 어촌에 사는 한 노인 어부의 삶을 이야기한다. 어부는 바다 위에서 일평생 외줄낚시를 하며 대어(大魚)를 잡아왔다. 하지만 운이 다해 걸려드는 고기는 없고, 망망대해에서 길고 긴 시간을 보낸다. 그렇게 보낸 시간이 무려 89일. 마침내, 커다란 청새치가 미끼를 문다. 작품의 백미는 청새치와 아슬아슬한 낚싯줄을 부여잡고 버티는 노인의 한 판 대결. 누구의 소리도 아닌 오직 이자람이라는 소리꾼의 진가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판소리공장 바닥소리는 새로운 시도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단체다. 2002년 결성, 우리 시대의 이야기로 과거와 현재, 미래를 관통하는 사회적 문제 의식을 판소리에 담았다. 노동 인권을 판소리에 담아낸 점은 그간 본 적 없는 시도다. 전태일 열사의 이야기와 오늘날의 노동 현실을 담은 다큐 판소리 ‘태일(TALE)’은 이들 단체의 대표작이다.

이번엔 제23회 한겨레문학상 수상작인 박서련의 ‘체공녀 강주룡’(3월 31일~4월 2일, 대학로예술극장)의 이야기도 무대로 가져왔다. ‘체공녀 강주룡’은 독립운동가이자 평양 고무공장의 여공으로 대한민국 최초로 고공농성을 벌인 노동운동가 강주룡이라는 실존인물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이다.

바닥소리의 대표인 소리꾼 정지혜는 “우리나라 최초로 고공 투쟁을 벌인 역사 속 인물 ‘강주룡’을 통해 또 한 번 바닥소리만의 방식으로 노동자들의 소리를 세상에 전하고자 한다”고 공연을 제작한 의도를 설명했다.

빅토르 위고의 ‘레미제라블’은 ‘판소리 레미제라블 구구선 사람들’(4월 8~22일, 두산아트센터)로 다시 태어났다. 판소리 창작 단체 입과손스튜디오의 작업이다. 이들은 원작의 서사와 인물을 바탕으로 쓴 ‘이 시대의 불쌍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구구선 사람들’은 세 편의 토막소리를 하나로 엮은 완창형 판소리다. 무려 3년의 제작기간을 거쳐 만들어졌다. 원작에 등장하는 팡틴, 마리우스, 가브로슈의 삶을 각기 다른 형식으로 풀었다. 작품은 ‘세상은 불완전한 한 척의 배’라는 설정에서 시작한다.

입과손스튜디오는 “언제나 100에 가닿지 못하고 99에 그치고 마는 모자란 세상과 역사 속에서 단 한 번도 사라진 적 없는 불쌍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는 지금 우리의 모습과 닮았다”고 말했다.

고승희 기자

sh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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