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공공요금 안정지침을 수립, 시내버스와 지하철 요금의 안정을 위해 지자체에 대한 재정지원을 조기에 집행하기로 했다. 상하수도 요금은 경영혁신을 통해 원가 상승분을 흡수하고 성과평가를 통해 재정을 지원키로 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1만5000가구에 그쳤던 도시형생활주택 공급을 올해 4만 가구(사업승인 기준)로 늘리는 등 1~2인주택 공급을 확대키로 했다. 또 서민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저소득 가구 등에 5조7000억원 규모의 전세자금을 2~4.5%의 저리로 지원하고, 신혼부부에 대해서는 주택기금 지원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재정지원사업 대상 대학을 선정할 때 평가지표에 등록금 인상률을 반영하도록 해 등록금 인상을 억제하고, 특히 등록금 안정화에 동참하는 대학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하기로 했다.
물가가 참...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서민물가 안정대책 및 전세대책을 협의하기위해 한나라당과 올 들어 처음 갖는 당정협의에서 당측의 발언을 듣던 중 물을 마시고 있다.양동출 기자/dcyang@heraldcorp.com |
농림수산식품부는 계약재배 및 정부비축 물량 조기 방출하고, 곡물ㆍ가공식품 대책으로 가격 상승시 할당관세 도입을 확대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설 물가안정 대책으로 설 성수품과 개인서비스 요금 등 21개 품목을 특별점검품목으로 선정하고 중점 관리하기로 했다. 특히 무, 배추, 사과, 배,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달걀, 밤, 대추, 명태, 고등어, 갈치, 오징어 등 15개 농축산물은 공급물량을 평시 대비 최대 3.9배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상화 기자 @sanghwa9989>
sh9989@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