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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일 새롭게 태어나는 ‘한 남자’를 엿보다
20일 막 오르는 연극 ‘오이디푸스’가 특별한 이유…
연출·배우 1인2역의 이영란 씨

공연 세시간 전부터 그림작업 시작

날마다 달라지는 ‘오이디푸스’탄생

분필의 아날로그적 힘에 경외심


연극무대 위 그림 그리는 낯선 여인
바로 연출자이자 배우 이영란 씨.
공연내내 그녀의 손끝을 향하는 관객의 시선
마치 한치 앞을 못보는 운명을 그리듯
그녀는 오늘도 분필을 잡는다.


연극 ‘오이디푸스’를 보기 위해 명동예술극장에 들어선 관객은 무대 위에서 ‘분필질’에 몰두하고 있는 낯선 뒷모습을 먼저 보게 된다. 조명이 꺼지고 공연이 시작돼도 그는 계속 그림을 그린다. 막이 내리면 그림을 지운다. 다음날 공연이 시작되기 3시간 전부터 그는 다시 무대에 오른다. 그리고 다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다.

그는 ‘오이디푸스’에서 오브제 연출과 동시에 배우로 출연하는 이영란. 이영란은 자신의 작업을 “막이 오르기 전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 공연 중엔 계속 그리고 공연이 끝나면 그림은 사라진다”고 설명했다. 그의 손끝에서 ‘오이디푸스’는 매회 공연마다 다른 작품으로 다시 태어난다. 

오이디푸스 역을 맡은 배우 이상직은 고대 비극의 주인공을 평범한 현대인으로 연기한다.

국립극단이 재단으로 재출범하고 처음 선보이는 연극 ‘오이디푸스’엔 새로운 장치들이 곳곳에 투입됐다. 오이디푸스를 평범한 인간으로 설정하고 도발적인 언어와 음악으로 이를 꾸민다. 여기에 이들을 보고 있는 제 3자의 시선을 그리기 위해 시각적인 회화와 조각을 행위예술의 모습으로 무대에 올려놓는다. 그리스 비극의 가면 뒤에 존재하는 인물들을 드러내기 위한 표현주의적 장치들이다.

이영란은 대중과 여론을 상징하는 ‘눈들’을 표현하기 위해 분필을 들고 무대에 선다. 높이 10m 길이 8m의 판에 매일 그리는 그림은 공연마다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국립극단의 이수현 PD는 “공연 시작 전부터 1시간40분간의 공연 시간 내내 무대에 있는 것”이라며 “매일 다른 느낌으로 10번 공연을 본다면 10가지 모습으로 달라지는 그림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림을 그리다 마모된 석고를 던지고 바닥을 치고 글씨도 쓴다. 그림으로 배경이 되고 소리로 무대에 진입하며 몸짓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영란은 “필기용이지 그림용이 아닌 분필의 매력은 지워진다는 것”이라며 “무대만 할 수 있는 아날로그적인 힘으로, 기계나 장치가 아닌 인간이 있는 아날로그적인 생명력을 무대에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이영란의 열정에 대해 한태숙 연출은 “끊었던 담배를 다시 피울 정도”로 작품에 온 힘을 쏟고 있다고 표현했다. 

연극 ‘오이디푸스’에서 이영란은 오브제 연출과 동시에 배우로 출연해 무대를 분필로 그려낸다.

한태숙 연출에 따르면 “오이디푸스는 박제된 영웅이 아니라 성미가 급하고 우울해하며 불안에 떨면서 오늘을 살아가는 평범한 한 남자”다. 그런 오이디푸스를 보는 ‘시선들’을 그리는 이영란의 작업은 한 치 앞도 가늠할 수 없는 운명 속에서 그저 하루하루를 맹목적으로 살아가는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게 한다. “나는 누구인가”로 출발해 “나는 내가 아는 내가 아니다”는 것을 깨닫고 나서도 생을 더듬어 나갈 수밖에 없는 그의 삶은 우리의 인생이기도 하다.

오이디푸스 역의 이상직, 크레온 역의 정동환, 티레시아스 역의 박정자, 요카스타 역의 서이숙 등이 출연하는 연극 ‘오이디푸스’는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계속된다.

윤정현 기자/ hit@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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