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앱으로 토익공부, 트위터로 채용정보 확인해볼까
상반기 공채 시즌의 막이 오르고 있다.

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기업들의 채용은 지난해보다 55% 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는 희소식도 나왔다. 늘어난 취업 기회를 살리기 위한 방편으로 특히 최근 각광받고 있는 스마트폰,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등의 활용이 필수적이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영어나 한자 등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파고다아카데미의 브래드앱인 ‘모바일파고다’는 영어면접, 실생활에 유용한 표현을 엄선해 하루 한 가지 표현을 원어민 발음과 함께 제공한다. 오늘의 문장이 들어간 간단한 회화문과 설명도 볼 수 있어 표현력을 익히기 쉽다.

토익, 토플에 자주 출제되는 단어들을 매일 10개씩 예문, 발음과 함께 제공하고 있어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부담 없이 학습하기 좋다.

취업에 필수적인 토익의 응시 및 시험 일정 확인을 도와주는 앱도 있다. ‘YBMSisa TOEIC 접수, 성적 확인’ 앱은 시험 일정 확인부터 고사장 선택, 응시료 결제, 성적 확인까지 토익 시험 응시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담겨있다 특히 파트 별 시간 안배 훈련 기능과 시험 일정 SNS 퍼가기 메뉴 등도 유용하다.

한자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는 앱도 생겼다. ‘급수별 한자연습’은 한자 특급부터 8급까지 난이도 별로 선택해 6000가지의 한자와 수만 가지의 한자어를 학습할 수 있으며, 개별한자 학습에서 단어학습, 한자쓰기 테스트 등 여러 가지 학습 옵션을 제공한다.

한자 쓰기 테스트는 직접 화면에 한자를 쓰고 확인함으로써 읽기 연습뿐만 아니라 쓰기 연습까지 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 한자 찾기를 이용해 모르는 한자나 궁금한 한자를 음, 부수, 총획수로 찾을 수 있어 한자사전으로 활용 가능하다.

면접을 위해 시사 상식을 공부하려는 취업 준비생에게는 기획재정부가 제작하고 한국개발연구원이(KDI)이 감수한 ‘시사경제용어사전’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2500여 개의 경제 및 시사용어를 담고 있으며, 단순한 용어 설명에 그치지 않고 최근 시사 경향을 반영한 정책들을 함께 수록하고 있다.

또 지난해부터 시작된 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채용이 올해에는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 LG, KT 등 대기업에서 채용 트위터를 개설해 구직자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주요 채용포털과 온라인 취업 커뮤니티도 트위터를 개설하고 실시간으로 채용 정보를 전하고 있다.

특히 고용노동부의 대졸취업준비생 전용사이트인 잡영(www.jobyoung.work.go.kr)은 트위터(@jobyoung)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늘의 우수중소기업 채용소식과 오늘의 공채, 인턴 소식을 전하는 것은 물론 잡영 웹사이트의 무료 적성검사, 우수 중소기업 DB 등을 보다 많은 구직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알리고 있다.

<하남현 기자@airinsa>
airinsa@heraldcorp.com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