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네이버, 100만 외부 블로거 글도 검색된다
NHN이 운영하는 검색포털 네이버(www.naver.com)가 외부 블로그 검색 기능을 강화한다.

이달 10일께 진행되는 개선작업은 그 동안 이용자들이 요청해 온 외부 블로그 검색 품질에 대한 개선 요구를 적극 수용해 이뤄졌다. 앞으로 네이버 검색에는 100 만여 명의 외부 블로거가 작성한 글들이 추가로 노출되며, 신규 블로그 글이나 내용 변경 시 이를 신속하게 수집해 검색 결과에 반영시킬 예정이다.

특히 네이버는 블로그 글이나 이미지에 대한 수집 및 검색 제한 요청 시 로봇규약을 준수하도록 수집 시스템 전반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로봇규약’이란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robots.txt 등을 이용해 검색로봇의 접근 혹은 검색노출을 제한할 경우 검색로봇이 해당 사이트의 파일을 읽고 접근을 중지할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국제적 자율 규약이다.

블로그 검색 품질에 대한 이용자 의견은 ‘블로그검색 문의 및 제안’ 코너나 고객센터(1588-3820+3번+1번)를 통해 신속하게 피드백 받을 수 있다.

NHN 검색본부의 정주원 박사는 “기술적으로 로봇규약을 준수하면서도 보다 방대한 외부 블로그 수집이 가능하도록 검색 수집 시스템 전반을 개선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관점에서 보다 풍부하고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검색 품질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연 기자 @uheung>

sonamu@heraldcorp.com
연재 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