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천억기업, 재계 6위 규모로 성장
벤처천억기업은 우리나라 전체 기업의 0.01%에 불과하지만, 총매출액 합계가 78조원으로 재계 순위에 견줄 때 삼성 SK 현대차 LG 포스코에 이어 6위권으로 성장했다. 이는 유럽발 금융위기, 고유가 등 어려운 여건 하에서 거둔 성적이라 더욱 의미가 깊다. 여기에 수적 증가 뿐만 아니라 성장성, 고용창출, 수익률 등 내용 면에서도 우리경제의 당면현안을 해결하며 산업구조 변화를 선도해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벤처천억기업의 매출액 증가율은 12.4%로 일반 중소기업의 9.4%보다 높다.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율도 7.5%로 대기업의 5.4%를 웃돌아 성장과 수익 모두 우위에 있다. 또 벤처천억기업의 총고용인원은 13만여명으로 전년 대비 17%나 증가했다. 평균 고용증가율은 6.8%로 중소기업의 1.4배, 대기업의 3배에 달한다. 이는 우리 산업구조의 아킬레스건인 ‘고용 없는 성장’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보여준다. 이렇듯 우리경제를 떠받치는 핵심기업군의 역할 외에도 초기벤처 및 예비창업자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역할모델이 되고 있다.
이들 벤처천억기업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성과를 축하하기 위해 지난 9일 조촐한 기념행사를 가졌다. 벤처가 창업이후 천억기업까지 성장하는데 평균 16년이 걸린다. 이 기간의 어려움을 딛고 천신만고 끝에 성장한 우리 벤처기업인들게 진심어린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전한다.
▷성공비결은 R&D, 글로벌 진출
벤처천억기업들의 성공비결은 꾸준한 연구개발(R&D) 투자, 적극적 글로벌 진출, 시장변화의 능동적 수용 등을 꼽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창업초기 자금, 인력부족 등 어려움을 이겨내는 과정에서 정부와 사회로부터 다양한 물질적, 정신적 지원을 받아 ‘죽음의계곡’을 건너 오늘에 이르렀다.
창업초기부터 각고의 노력으로 기업을 성장시킨 것은 1차적으로 대표와 임직원들의 공이다. 이에 합당한 급여와 인센티브, 우수한 복리후생제도 등을 통해 성과를 직원들과 공유하는 것은 마땅하다. 이에 더해 이제는 높아진 위상에 걸맞는 사회적 책임에도 적극적으로 눈길을 돌려야 할 시기다. 물론 벤처천억기업의 40%는 사회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평균 기부액이 5200만원에 달하는 등 사회공헌에도 적극적이다.
▷미래 벤처생태계 조성을 위한 적극적 역할을 기대
필자는 이러한 물질적 기부를 통한 사회 환원도 좋지만 벤처창업생태계를 선도하는 맏형의 믿음직한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최근 모바일혁명 등에 따른 새로운 기회가 만들어지면서 신기술 창업이 급속히 늘고 성공사례도 하나둘씩 나와 바야흐로 ‘제2의 벤처 르네상스’가 도래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이런 분위기에 부응해 벤처천억기업이 초기기업이나 예비창업자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벤처생태계에 뿌리를 내려 지속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창업 및 경영 노하우를 전수하는 멘토링을 통해 예비창업자와 초기벤처를 보육하고, 엔젤투자자로서 될성부른 창업가를 골라 투자하거나, 초보 벤처기업과 함께 해외 판로를 개척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런 노력을 통해 수많은 후발 창업가, 벤처기업들이 벤처천억기업으로 성장하고 혁신 아이템을 통해 대기업의 글로벌 경쟁력과 함께 커가는 것이 오늘날 청년실업과 성장률 하락, 대외 위기가 일상화된 우리경제에 있어서 사실상 유일한 돌파구라 하겠다.
벤처천억기업이 수년 내 1000개를 돌파하고 이들의 매출규모가 ‘재계 1위’에 오를 날을 기대하는 것은 필자의 바람만은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