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미국 상류층의 전형을 보여준 스콧 피츠제럴드의 소설 ‘위대한 개츠비’의 집 내부를 묘사한 대목이다. 20년대 미국은 돈이 넘쳐 흥청망청했다. 1차대전의 최대 수혜자로 미국의 거리엔 포드의 컨베이어 시스템에서 굴러나온 매끈한 자동차가 거리를 질주하고 라디오와 전화, 플라스틱, 인조섬유, 전기산업 등 분야마다 신기술이 터져 나와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뤘다.
20년대는 소비지상주의와 대중문화의 시대이기도 했다. 구매력을 갖춘 중산층은 신기술을 적용한 쾌락과 편의를 제공하는 반짝반짝한 신상품에 매료돼 거침없이 사들였다. ‘메이드 인 USA’는 그야말로 신세계, 동경의 대상이었다. 신기술의 불꽃은 문화로 튀어 영화, 뮤지컬, 재즈의 시대를 열며 화려한 꽃을 피운다. 문화로 확대된 ‘메이드 인 USA’는 미국의 환상을 키우고 전파하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돈만 벌어’가 인생의 목표로 등장한 것도 이때다. 스콧은 가난한 생활을 하느니 차라리 죽는 게 낫다고 여기는 사랑하는 여인 젤다를 위해 돈벌이 소설 쓰기에 나선다. 그의 소설은 예상 외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 매일 돈잔치를 벌여도 화수분처럼 돈은 계속 쌓였다.
‘메이드 인 USA’의 인기는 세계의 돈이 미국으로 굴러들어간 50~60년대 정점을 찍고 생산기지가 해외로 이전한 80년대 중반을 넘어서면 매력도는 확 떨어진다. 최근 돌아온 ‘메이드 인 USA’가 주목받고 있다. 미국의 문화도 다시 꽃피울지 관심사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