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디지털세대 중장년층도 타깃
만화캐릭터·학습콘텐츠 제공
어린 고객들 사로잡는 마케팅
가격 인하로 부모 부담도 덜어
연말과 졸업ㆍ입학 등의 성수기 직후 1분기 비수기를 거쳤던 IT기기들이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저마다 다양한 마케팅과 프로모션에 돌입했다. IT 제품의 최대 고객인 어린이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은 기본이고, 중장년층 세대들이 최근 들어 디지털 기기를 적극 활용하는 것을 반영했다는 것도 눈에 띄는 현상이다. 단순히 가격을 내리는 것 이상으로 자녀와 부모가 ‘함께’ IT기기를 이용한다는 측면에 초점을 맞춘 전략도 눈길을 끌고 있다.
▶뭐니 뭐니 해도 가정의 달 주인공은 어린이=삼성전자는 영유아 테마파크인 ‘뽀로로 파크(잠실, 동탄점)’ 내에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300’ 이벤트 존을 구성하는 이벤트를 시작했다.
3일부터 1년간 계속되는 이벤트 기간 동안 파크 내 인기시설인 뽀롱뽀롱 꼬마기차 동굴을 NX300의 형상으로 만들고 기차가 지나갈 때마다 아이들의 사진을 NX300으로 촬영한다. 찍은 사진을 파크 내 미디어월에 보여주고 페이스북으로 자동 전송하며, 입장 시 나눠주는 안내지와 파크 내 설치된 엑스배너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좋아요’를 누른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명에게는 뽀로로 파크 입장권도 제공한다. 또 오는 3일부터 9일까지 7일간은 삼성 카메라를 소지한 가족(5인 이하) 고객에게 뽀로로 파크 입장 20% 할인권을 제공한다.
푸후의 키즈태블릿 ‘나비’, 에이서 ‘아이코니아 B1’ |
미국 태블릿 제조업체 푸후도 가정의 달이 시작되는 이달부터 어린이용 태블릿 나비(nabi)를 전국 이마트를 통해 판매한다. 나비는 세계 최대 소비자 전문 권위지 컨슈머리포트로부터 어린이용 태블릿 부문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나비는 영어, 수학, 과학 등 미국 초등 교과과정과 동일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할 일 목록’에 따라 자녀의 실천 정도를 평가해 ‘나비 코인’이 지급되면 이를 앱, 게임, 음악, 액세서리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가격인하로 부모의 지갑 부담 덜어주기= 대만 PC기업 에이서는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 ‘아이코니아 B1’를 25% 인하한 가격으로 특가 판매에 들어간다. 에이서는 롯데마트 단독으로 내장 메모리 8GB의 아이코니아 B1을 19만9000원에서 5만원 낮춘 14만9000원에 판매한다. 이와 함께 32GB 외장 메모리와 전용 파우치가 함께 제공되는 패키지를 17만9000원에 제공한다. 또 이번에 처음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내장 메모리 16GB의 모델을 32GB 외장 메모리와 전용 파우치 패키지로 19만9000원에 공급키로 했다.
어린이들이 많이 찾는 게임기도 가격 할인에 들어갔다. 한국 닌텐도는 특수 안경을 쓰지 않고도 3D 영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휴대형 게임기 닌텐도 3DS 시리즈의 희망 소비자가격을 지난 25일부터 인하했다. 이와 함께 23만원에 판매 중인 닌텐도 3DS 뉴슈퍼 마리오브라더스2 패키지는 30% 가량 할인된 16만원에 판매된다. 닌텐도 3DS XL와 닌텐도 3DS XL 튀어나와요 동물의 숲 패키지 역시 각각 27만8000원에서 22만5000원으로, 31만8000원에서 26만5000원으로 가격을 내렸다.
삼성전자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영유아 테마파크인‘ 뽀로로 파크(잠실점, 동탄점)’ 내에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300’ 테마존을 만들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
▶IT 블루슈머 실버고객 선점 마케팅 각광=아이리버는 부모 세대를 주요 마케팅 타깃으로 삼았다. 아이리버는 자급제 스마트폰 울랄라와 울랄라5를 구입하는 고객에게 다양한 기획 선물을 제공한다. 특히 울라라5는 5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에 800만 화소 카메를 갖추면서도 20만원대 가격이 특징이다. 큰 화면은 중장년층들이 선호하는 크기면서도 복잡한 통신사 요금제 약정에 묶이지 않고 자유롭게 개통ㆍ해지가 가능해 실버폰으로도 관심받고 있다. 아이리버는 울라라폰 구매 고객에게 마이크로 SD 4GB를 선물하며, 아이리버 사이트를 통해 선불 유심을 신청할 경우 2만원 상당의 무료 통화와 3G 데이터도 제공된다. 또 아버지들을 위한 안전 지킴이 블랙박스 X350 구매 고객에게는 3만원의 할인 혜택과 함께 후방 카메라와 마이크로 SD 8GB를 증정한다.
애플코리아도 가정의 달을 맞아 올해부터 적극 홍보에 들어가 어머니들에게 유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앱)을 소개했다. 다양한 레시피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CJ 더 키친’, 요리기사 모음집 ‘친정엄마네 레시피’, 음식과 와인을 6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Gilt Taste’ 등이다.
정태일ㆍ서지혜 기자/killpas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