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코리아 파운데이션, 한국국제교류재단(KF)은 차세대 전문가들의 해외 활동을 지원하는 ‘2024 KF 글로벌 펠로’ 프로젝트에 참가할 젊은 리더들을 모집한다.
대상은 글로벌 어젠다 관련 첨단과학기술 및 미디어·예술·시민사회·정책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중인 25~34세 전문가들이다.
KF의 청년 국제교류 활동 모습 |
KF 글로벌 펠로는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및 국제정세·정치·문화예술 분야 등을 아우르는 융·복합적 역량을 지닌 차세대 전문가를 육성하는 사업이다.
만 25세 이상 34세 이하 대한민국 국적을 지닌 글로벌 어젠다 관련 분야 전문가라면 신청할 수 있다. KF의 전세계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여 세계 유수의 학술·연구기관을 방문하고, 각국에서 활동중인 글로벌 리더들과 의견을 나누며 논의를 확장할 기회가 제공된다.
특히 2024년에 활동할 KF 글로벌 펠로는 미국 또는 유럽 중 1개 지역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다. 이들은 해당 지역 내 주요 기관에서 해외 전문가와 네트워킹을 진행하고, 전세계 기술·혁신 분야 차세대 전문가들과의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한다. 또한 각 전문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국내 대학 학부생 및 대학원생 대상으로 전하는 멘토링 활동에도 참여한다.
김기환 KF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공공외교의 영역이 기후위기, 인공지능 등 전지구적 도전 과제까지 확장되고 있는데, 국내외 역량있는 차세대 리더들의 연대와 도전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참가자들이 글로벌 리더로서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에도 이 프로그램이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모집은 시작됐으며, 오는 12월 22일 오후 6시(한국시간 기준)까지이다. 지원 서류를 작성해 정해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KF 홈페이지에 자세한 내용이 나와있다.
abc@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