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삼청동수제비,필동면옥,우래옥, 미쉐린 맛집으로[함영훈의 멋·맛·쉼]
2024 빕 구르망 서울 57곳 발표
‘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요리’
부산 빕 구르망은 2.22 공개 예정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미쉐린 가이드가 14일 ‘미쉐린 가이드 서울 & 부산 2024“ 발간에 앞서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24 빕구르망(Bib Gourmand) 레스토랑 리스트를 공개했다.

스타식당이 유명세, 별미, 서빙환경 등에서 특출나다면, 빕구르망은 이른바 대중적 맛집이다. 물론 선정된 57개 식당 중 일부는 비싸다는 평가를 받고 있긴 하다.

미쉐린가이드 마크

오는 22일 진행되는 ‘미쉐린 가이드 서울 & 부산 2024’ 발간 행사를 통해 풍부한 해양 환경과 지역적 특색이 담긴 부산 지역의 빕 구르망도 곧 공개될 예정이어서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024년 미쉐린 가이드 서울 빕 구르망 레스토랑 57곳은 모두 각기 다른 매력을 자랑하며, 한층 성숙해진 서울의 미식 문화를 보여준다.

이번에 새롭게 이름을 올린 6곳 역시 전통 한식부터 태국, 멕시칸, 라멘 등 세계 별미들로 다채로운 서울의 다이닝 문화에 개성을 더했으며, 특히 젊은 셰프들의 약진과 함께 전형적인 틀을 벗어난 다양한 시도도 눈에 띈다.

계월곰탕(신), 남포면옥, 담택(신), 대성집, 맷돌(신), 마포옥, 사루카메(신), 만두집, 안암(신), 만족오향족발, 호라파(신), 멘텐, 개성만두 궁, 명동 교자, 게방식당, 미진, 광화문국밥, 베이스 이즈 나이스, 교다이야, 봉산옥, 교양식사, 부촌육회, 구복만두, 삼청동 수제비, 금돼지식당, 소이연남마오, 꽃 밥에 피다, 스바루, 꿉당, 양양 메밀 막국소, 에그 앤 플라워, 역전회관, 오레노 라멘, 옥동식, 용금옥, 우래옥, 우육면관, 원 디그리 노스, 유림면, 임병주 산동칼국수, 정면, 정육면체, 정인면옥, 진미 평양냉면, 진진, 툭툭 누들 타이, 팀호완, 팩피, 필동면옥, 하동관, 할매집, 합정옥 현우동, 화해당, 황금콩받, 황생가 칼국수이다.

빕 구르망은 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음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을 의미하는 것으로, 1997년 미쉐린 가이드에 빕 구르망 픽토그램이 공식 소개된 이후 전세계 미식가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미쉐린 가이드 평가원들은 스타 레스토랑을 평가할 때와 마찬가지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으며 빕 구르망 레스토랑 발굴과 선정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각 도시 별 합리적인 수준의 가격(유럽 35유로, 미국 40달러, 일본 5000엔)을 기준으로 부여되는데, 현재 서울의 경우 평균 4만 5000원 이하의 가격으로 요리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선정이 이루어진다.

abc@heraldcorp.com

연재 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