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주시, 경북도 청렴 평가 '2년 연속 최우수'수상
이미지중앙

지난 28일 라한셀렉트 경주에서 열린 '2024 경북도 청렴·감사인 워크숍에서 경주시가 2023년 시·군 청렴 및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상장과 포상금을 수상했다. 서정찬 경북도 감사관(왼쪽)과 김대학 경주시 청렴감사관.[경주시 제공]


[헤럴드경제(경주)=김병진 기자]경북 경주시가 경북도 주관 '2023년 시·군 청렴 및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경북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이뤄진 이번 평가는 반부패 청렴활동 및 자체감사활동 2개 분야 8개 항목(19개 지표)에 대해 평가했다.

그 결과 경주시는 청렴도 개선을 위한 노력 및 자체감사 사후관리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경주시는 △시장 주관 클린 청렴메시지 전파 △20·30대 공무원들의 시선으로 갑질 조직문화 개선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청렴주니어보드 운영 △민의 입장에서 시정의 감시 기능을 담당하는 청렴시민감사관 운영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시는 전반에 대한 자체감사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사전예방 중심의 사전컨설팅 감사를 강화하고 있다.

또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지적사항은 중점감사 사항으로 지정해 전체부서에 사전 예고함으로써 자체감사 실시 전에 자율적으로 시정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청렴시책을 추진해 청렴 문화 정착에 앞장 서 왔다.

김대학 경주시 청렴감사관은 "앞으로도 더욱 청렴한 행정서비스와 내실있는 자체감사 운영으로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투명한 청렴도시 경주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bj7653@heraldcorp.com


연재 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