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와 이마트가 우수한 품질의 중소기업 상품을 발굴하기 위해 중소기업 박람회를 나란히 개최한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오는 6일 부터 10일까지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소개하는 ‘중소기업 초청 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를 위해 롯데마트는 이를 위해 17일부터 30일까지 롯데마트 홈페이지(www.lottemart.com 또는 company.lottemart.com)을 통해 중소기업들의 박람회 참가 신청을 접수 받는다.
롯데마트는 신청업체를 대상으로 1차 서류심사를 통해 450여개 업체를 선정한 뒤 오는 4월 6일 중소기업중앙회 강당에서 2차 현장 상담 심사를 진행한다. 현장 상담 심사 업체 중 우수 70여개 업체는 당일 현장에서 상품도 전시할 예정이다. 2차 상담 심사 때는 롯데마트 상품 관련 임원 및 MD(상품기획자)들이 심사를 진행하며, 최종 입점 업체를 선정해 4월 10일 전후로 발표한다.
참가 대상은 현재 롯데마트와 거래하고 있지 않은 중소기업체로, 식품 업체 중 HACCP 인증업체 및 예정업체, 지자체 인증 상품 취급 업체들이다. 지역특산물 취급 업체이거나 비식품 업체 중 제조공장 시설 보유 업체, 특허/실용신안 보유 업체는 우대한다. 특히 박람회 당일 현장에는 롯데마트 중국, 인도네시아 현지 MD(상품기획자)와 KOTRA 생활소비재산업팀 관계자가 참여해 해외 수출이나 수출 가능국가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고, 관련 정보도 제공할 방침이다.
최춘석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우수한 중소기업을 발굴 육성하고, 경쟁력 있는 상품을 발굴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선정된 우수 중소기업은 롯데마트 입점뿐 아니라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와 판로 확보에도 도움을 제공해 유통업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에 이어 신세계 이마트도 중소기업 박람회를 연다. 신세계 이마트는 지난해에 이어 내달 12일에도 ‘중소기업 초청, 동반성장 상품박람회’를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기존 협력회사 신상품 전시관과 해외진출 판로 개척 상담을 하는 해외진출 상담관/중소기업 채용지원 홍보관 등 박람회 규모로 실시한다. 참가를 원하는 중소기업은 오는 9일~21일까지 이마트 홈페이지 (http://emart.shinsegae.com)에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서류심사를 통해 100여개 회사를 선정, 4월 12일 10시~17시까지 코엑스에서 컨벤션 및 품평회를 갖는다. 품평회에서는 이마트 임원과 바이어, 외부전문가, 소비자 등으로 구성된 심사단이 상품을 평가하고 우수회사를 선정한다. 이후 이마트 주요 점포에서의 3달간 판매 테스트를 거쳐 최종 이마트 입점을 확정짓는다.
<최남주 기자 @choijusa> calltaxi@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