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제품은 기존 안티바이러스 기능 위주에서 한 단계 발전해 물리적 보안을 포함한 종합적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즉, 물리적 보안 영역인 도난 방지 기능을 추가했고, 파일 암호화, 무선인터넷 접속 제어, 스팸 차단, 데이터 백업 등 입체적으로 보안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대거 탑재했다.
또 신형 엔진을 탑재해 이전 제품 대비 검사 속도가 30% 가량 상승했고, 타사 제품 대시 70% 가량 높아졌다는 게 안철수연구소 측의 설명이다. 크랙 프로그램, 시스템 감시 프로그램 등 사용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단할 수 있다.
도난 방지 기능은 원격으로 모바일 제품을 잠금, 삭제, 초기화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스마트폰을 분실하면 이미 등록된 비밀번호를 SMS로 발송, 원격으로 잠그거나 데이터 삭제 등을 할 수 있다.
그밖에 사전에 인가한 안전한 와이파이만 접속하는 기능이나 데이터 사용량을 초과할 때 미리 알려주는 기능 등도 탑재돼 있다. 스팸 차단 기능을 활용하면 음성 안내와 함께 전화 수신을 차단할 수 있고, SMS는 기록을 남겨 향후 다시 활용할 수 있도록 갖췄다.
이 제품은 삼성전자, LG전자, 모토로라, 팬택계열의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V3 모바일 2.0’ 사용자는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김홍선 안철수연구소 대표는 “백신 차원을 넘어선,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한 종합 보안 프로그램이다. 이를 기반으로 한편, 새로운 해외 사업의 기회를 창출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상수 기자 @sangskim>
dlcw@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