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방패형 자산관리 수단 헤지펀드⑧> 분산효과 극대화, 우수 매니저 선택이 성과 갈라
헤지펀드의 세련된 투자기법들을 이해하고, 그리고 각 헤지펀드 판매사들이 자랑하는 과거 성과까지 보면 모든 투자자산을 헤지펀드에 넣어도 될 듯 싶다. 투자위험이 적은 데도 수익률은 높고, 시장이 하락해도 돈을 버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헤지펀드에도 위험은 존재한다. 어떤 시기에 어떤 전략의 펀드를 선택하느냐, 그리고 얼마나 실력 있는 헤지펀드 매니저를 택하느냐에 따라 투자결과는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 포트폴리오의 일부는 될 수 있지만, 전부는 될 수 없다. 전문가의 도움을 반드시 받는 게 좋으며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아 선택한다면 오류를 줄일 수 있다.

먼저 헤지펀드 선택전 전략별 주요 위험 요인을 숙지하자.

주식 롱/쇼트 전략펀드는 공매도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되사야하는 위험(short squeez)이 존재한다. 주가가 크게 오르지 않아 롱 포지션의 수익이 시원치 않은 상황에서 공매도 가격보다 높은 수준의 주가는 유지될 때 숏 스퀴즈가 발생한다. 비용만 들이고 수익은 없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전환사채 차익거래 펀드는 변동성 위험에 노출돼 있다. 최소한 채권수익을 얻더라도 변동성이 너무 커 헤지비용이 많이 든다면 남는 게 없는 장사가 된다.

부실채권투자펀드는 유동성이 낮은 자산을 보유한다. 즉 투자자산의 시장성이 낮다. 채권 발행사의 부도위험도 감수해야 한다.

합병차익거래펀드는 합병이 무산되는 위험이 있다. 합병이 무산되면 합병차익스프레드도 존재하지 않는다. 이밖에 채권차익거래펀드는 스프레드의 확대, 통화정책의 변화, 신용등급변화 등의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다음은 시장상황 점검이다. 이와함께 전통적인 자산과 전략, 그리고 전략과 전략간의 상관관계를 따져야 한다.

분산투자를 위한 최적의 기회는 주식시장 중립전략, 전환사채차익거래 전량과 선물전용펀드에서 얻을 수 있다. 대부분의 차익거래 전략이 기본적으로 주식과 무관하게 움직이기 때문이다. 주식이나 채권 등 전통적인 자산배분에 이러한 전략의 헤지펀드를 추가함으로써 위험을 축소하고 수익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롱/쇼트 전략펀드들은 전통적인 주식 인덱스와 상관관계가 높은 편이다. 따라서 주식 포트폴리오와 분산효과가 크지 않다. 이벤트드리븐 전략은 주식시장과 간접적으로 관련된다.

기업합병 차익거래와 부실투자는 일반적으로 시장이 상승할 때 수익이 더 높기 때문이다. 매도전문전략펀드는 주식시장과 매우 높은 역(逆)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전략별 장단점과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이 끝나면 전통자산과의 분산효과를 높일 수 있는 헤지펀드 포트폴리오와 비중을 택할 수 있다. 전략간 상관관계는 표를 참조하면 된다. 숫자가 낮을 수록 분산효과가 크다는 뜻이다.

전략을 선택한 다음에는 끝으로 구체적인 헤지펀드를 선택하는 단계다.

먼저 과거 성과 분석이다. 과거 성과가 미래성과를 담보하지는 않지만, 미래의 성과가능성을 유추해 낼 수는 있다. 주로 점검해야할 것은 변동성과 수익률이다.

유사한 스타일이나 위험수준을 갖고 있는 다른 펀드와 비교해 보는 게 좋다. 수익률은 위험조정수익률을 봐야하는 데, 샤프(∫)지수가 대표적이다. 이 숫자가 높을 수록 변동성 대비 초과수익률을 많이 냈다는 뜻이다.

강세장과 약세장 등 다른 사이클에서의 대응을 읽어내기 위해 분석기간은 길 수록 좋다. 이밖에도 펀드의 법적구조, 환매조건, 운용사 정보 등도 따져야 한다.

헤지펀드는 매니저의 실력에 의해 성과가 크게 좌우되므로 매니저에 대한 정성적 평가도 중요하다. 따라서 좋은 판매사라면 정량적 자료 뿐 아니라 정성적 자료도 충실히 갖추고 있어야 한다.

<홍길용 기자 @TrueMoneystory>
ky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