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특별한 장소와 공간을 통해 상품을 홍보하는 방법은 없을까?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곳은 없을까? 아마도 대부분의 업체들이 매일 이 같은 고민을 반복할 것이다.
고민을 해결해 주는 방법으로 짧은 기간 동안에만 매장이나 공간을 임대해주는 단기 임대사업 이른바 ‘팝업 스토어(Pop-up Store)’가 최근 미국에서 창업 아이템으로 큰 인기다. 특히, 패션업계에서 새로운 마케팅 도구로 주목을 얻고 있다.
원래 팝업스토어는 미국의 한 업체가 신규로 매장을 오픈하기 전에 대형 할인매장의 비어 있는 공간을 단기로 빌려 쓰면서 의외의 큰 반응과 인기를 모은 것이 시초다.
지금은 패션 업체를 비롯해서 가구업체, 스포츠 용품 업체, 외식 업체 등 다양한 업종의 업체들이 짧은 기간 동안 한정판 매장이나 건물의 짜두리 공간을 업체들의 단기 매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임대해주는 사업인 혹은 신규 런칭 브랜드를 전시하거나 판매하고 사라지는 방식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팝업 스토어는 건물의 임대 방식으로 말하자면 전전대 임차 방식인 셈인데, 짧게는 하루, 길게는 한 달까지 매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빌려주는 사업이다. 매장 주인이나 건물주들에게는 매장이 지속적으로 사용될 수 있어 임대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어서 좋고, 매장을 짧게 빌려서 쓰는 업체들도 장기 임대에서 오는 많은 고정비용 부담을 덜면서 고객들에게 집중적인 홍보를 펼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그러나 창업자는 아직 국내에서는 팝업 스토어의 개념이 널리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업체들을 상대로 지속적이고 꾸준한 홍보가 진행돼야 한다. 아이템을 홍보키 위해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동시에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온라인의 홍보를 위해서는 역시 사업의 내용과 방법, 효과, 이용실적, 이용가격 등의 소개가 잘 돼 있는 홈페이지를 반드시 구축해야 한다.
오프라인을 통해서는 이용 가능 대상의 업체들에게 홍보물을 지속적으로 발송하거나 업체의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DM을 꾸준히 발송해서 팝업 스토어 사업에 대한 개념 이해를 돕고 팝업 스토어를 업체의 새로운 전략적 홍보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소개하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이 아이템의 예비 창업자는 팝업 스토어 매장을 확보할 수 있고 단기 홍보가 필요한 업체들에게 지속적으로 사업을 소개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사람이 적격이다. 또한, 매장의 사용 개시와 철수, 시설 수리 등을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고 온라인의 다양한 홍보방법들을 통해 사업을 홍보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사업을 반쯤은 성공한 사람이라 말할 수 있다.
창업을 위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구글 등 인터넷 사이트에 ‘ POP- up Store’를 치면 관련 사이트 등을 검색할 수가 있다.
<대전=이권형 기자 @sksrjqnrnl>
kwonh@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