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Spec up people]Jump up Abroad…Spec up yourself

<글 사진 김지욱, 신지후대학생 기자>우리의 꿈에는 한계가 없듯, 우리의 활동무대도 좀 더 크고 넓을 필요가 있다. 더 멀리, 더 높게 날개를 편 자신을 상상해보자. 막막한 현실과 낮은 자존감은 당장 버리고, 대학생과 졸업생을 위한 해외 프로그램으로 눈을 돌려 보면 길이 있다.

 



대외활동내역

- Seoul Design Center, Web Information Strategy Consultant

- Engaging Associates, Co-Founder / Creative Director

- Unite AIR, Task Force Team Manager (Secondment Work for e-motion)

- e-motion Innovation Lab, Lab Manager / Associated Project Director

- e-motion, Project Manager /Art Director

수상내역

- Seoul Designer Who's Who 2011: best attracting novel designer in 2011 multimedia/interaction design 부문

- 웹어워드코리아: Samsung FN.com 대상/ CJ CGV Multiplex Cinema Web Portal Site 대상/ MBC Korea Presidential Election Campaign Visualization 2007-2008 대상

-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Samsung Life Diary 1.0(formerly LifeScape) User Scenario Movie

- F.W.A SOTD: Nike Asia-Pacific Campaign: Nike Football2006 Uniform Motion Graphic Design ,VFX,CG 부문/ Nike Asia-Pacific Campaign: Nike TEE User Interface Design Lead, Motion Graphic Design 부문

- KSDS Desig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Information Design

특허권

- Method and System for Providing User Interface

- Electronic Commerce System and Method therefor



Q. 다양한 대외활동과 공모전 수상 경력을 쌓았다. 무엇을 목표로 이런 활동에 도전했나.

학부 때부터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도 멋진 일이긴 하지만, 외국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글로벌 기업에서 일하는 것이 목표가 되었고 인터랙티브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이라는 전공을 살려 해외 참여 프로그램들을 참여하게 됐습니다.

Q. 목표로 다가서기 위한 자신만의 특별한 팁이 있다면?

세 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첫째는 한 우물을 파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가지 길을 모색해보고 이와 관련된 실제 작업에 도전해 보는 것입니다. 둘째는 앞선 경험들에서 진짜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내서 자신의 현재 수준을 계속적으로 체크하며 발전 방향을 찾는 것, 마지막으로 해외취업을 희망한다면, 직접 해외로 나가 세상과 부딪혀보는 경험이 중요합니다.

Q. 글로벌 기업에 도전하는 것이 목표라면 이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국내 취업과 별반 다를 것 없이, 많은 대외활동과 공모전에 도전하며 내가 원하는 목표에 다다르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삼성 디자인 인턴십 같은 디자인 관련 인턴십과 공모전, 그리고 유니세프 해외봉사활동 같은 국외 경험을 했습니다. 저는 디자이너를 목표로 하고 있다 보니  공모전에 집중했고, 그 결과 국내외 약 50개의 공모전에 도전, 30여 회의 수상경력을 갖게 됐어요. 특별히 글로벌 기업으로 진출하기 위한 별도의 준비가 있다면 심층적인 영어공부를 더해 해외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언어가 자유롭다는 건 큰 이점과 자격이 되거든요.

Q. 해외에서 직접 체험한 여러 프로그램 중 추천할만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올해 초 참가하게 된 ‘익스피어리언스@싱가포'라는 프로그램이 특히 좋았어요. 컨택싱가포르는 싱가포르에서 현재 정책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IDM(Interactive&Digital Media, 양방향 디지털 미디어: 미디어 산업과 게임 콘텐츠, 영화 특수효과 개발, 3D 산업, 유비쿼터스 관련 산업 등을 통칭하는 용어로 싱가포르에서 명명) 산업과 관련하여 직접적인 체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싱가포르는 열린 문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성을 최대한 인정하는 나라예요. 다인종, 다문화, 다종교, 다언어 사회인 글로벌시티이자, 7천여 개의 다국적 기업이 활동하고 있기로 유명하죠. 이런 개방성 때문에 능력에 따라 차별 없이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글로벌 기업으로 진출하는 게 목표였으니, 싱가포르는 제게 무척 매력적인 도시였죠. 또한 콘텐츠 산업에 대한 열린 정책과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분야에 지원하는 사람들에게는 기회의 도시이기도 합니다.

저는 익스피어리언스@싱가포 프로그램을 통해 영화 시각효과 전문 회사인 더블 네거티브(Double Negative)에 방문하여 많은 영화를 담당한 디자이너와 감독들과 만났어요. 이건 제게 가장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이 회사는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1편> <스콧 필그램 vs. 더 월드> <마법사의 제자> <인셉션> <아이언 맨 22)> <킥 애스: 영웅의 탄생> <페르시아 왕자: 시간의 모래> <늑대인간> <2012> 등의 특수 효과에 참여한 기업입니다.

여기서 작업하시는 분들의 조언 하나하나가 학교에서 배우는 몇 개월 치의 수업에 비할 만큼 유익했어요. 회사의 각 부서를 관찰하고 궁금한 것을 직접 질문하면서 제 전공 분야에 심도 있는 생생한 지식을 얻었습니다. 또한, 그분들이 제 포트폴리오를 평가를 해주셔서 객관적인 눈으로 저를 점검하고 컨설팅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Q. 해외로의 진출 목표, 어디까지 달성했나.

실제로 익스피어리언스@싱가포프로그램 중 방문한 몇 개의 현지 기업에 포트폴리오를 제출했었고, 현재 세 곳에서 연락을 받아 인터뷰를 진행했어요. 디자인분야는 실전테스트를 해야 하는 관계로 현재 테스트 일정을 조율 중입니다. 연락받은 기업들과의 인터뷰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이력서나 포트폴리오를 제출하고, 스카이프로 실제 면접을 본 뒤, 과제 형식의 결과물을 제출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포트폴리오 작성이 궁금하시면 제 홈페이지 (designbykyungho.com)에서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Q. 스펙 쌓기에 막막함을 느끼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한마디

단순합니다. 이력서를 만들어보세요. 그러나 매일같이 작성했던 형식적인 이력서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까지 쌓아왔던 경력, 업적들을 머릿속에서 모두 지워버리고 '빈 이력서'를 만드는 겁니다. 그 안에 자신이 목표로 하는 것과 관련한 것들을 위주로 '불안감을 극복할 만큼'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다 보면 중요한 것은 개수가 아니라 경험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컨택싱가포르(Contact Singapore)

싱가포르는 세계의 인재를 싱가포르로 유치하기 위해 컨택싱가포르(Contact Singapore)라는 정부기관을 설립하였으며, 서울지사는 지난 7월에 오픈했다. 컨택 싱가포르는 싱가포르에 취업, 투자 및 거주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싱가포르 내의 고용주와 구직자를 연결해 주기도 한다. 세계로 뻗어나고자 하는 캠퍼스헤럴드 독자라면 컨택 싱가포르가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싱가포르 취업의 기회를 잡아보자.

1. Experience@Singapore

Experience@Singapore는 대학 졸업생 또는 대학원생들에게 싱가포르의 근무 및 생활환경을 경험할 있도록 마련된 단기 프로그램으로 국가별로 진행된다. Experience@Singapore 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싱가포르 내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기업을 방문하여 근무환경을 체험하고, 인사담당자와의 만남을 통해 인터뷰 기회도 얻을 수 있다. 또한 싱가포르의 주택단지와 주요 관광지를 다니며 싱가포르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2. Careers@Singapore

Careers@Singapore는 싱가포르 취업에 관심이 있는 졸업생과 현직 전문가들을 위해 마련된 취업이벤트로 싱가포르 현지 기업의 인사담당자 또는 직원이 한국을 방문해, 취업정보를 제공한다. 오는 가을에 전자분야에 관심 있는 이들을 위한 Careers@Singapore:Electronics가 예정되어 있다.

3.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 컨택싱가포르 취업부스

컨택싱가포르는 오는 7월 20-24일에 개최되는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 참가한다. 여기에서 만화와 애니매이션 등 IDM 분야에 관심 있는 한국의 인재들에게 싱가포르의 IDM 산업을 소개하고 이들을 싱가포르로 유치하기 위한 홍보활동을 펼친다.

문의 www.contactsingapore.sg 

http://www.camhe.com) 제공>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