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지진이 발생한지 2달 여가 지났지만 방사능에 대한 두려움으로 소비자들의 먹거리에 대한 걱정은 여전이 크다. 그러나 식재료에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집에서 직접 만든 음식으로 식탁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많다. 요즘 주목받는 안심 먹을거리를 들여다봤다.
▶Non-GMO 옥수수 식품=스위트 콘은 간식, 다양한 반찬 등으로도 활용되는 재료인 만큼 GMO(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걱정이 없는 옥수수를 사용한 제품이다. 그린 자이언트의 ‘니블렛 스위트 콘’은 Non-GMO 옥수수를 사용한 제품이 대표적이다.
니블렛 스위트 콘은 최적의 수확기에 추수하여 12시간 내 진공 포장함으로써 신선한 자연 그대로의 영양을 유지하는 등 제품의 품질을 관리한다. 또한, 스위트 콘은 옥수수의 영양과 맛을 그대로 가졌으며 조리한 후에도 쉽게 무르지 않기 때문에 더욱 아삭하고 탱글탱글한 식감을 느낄 수 있고 샐러드, 감자치즈전, 롤밥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이 가능하다.
옥수수에는 항산화 성분인 ‘토코페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 및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풍부한 섬유질 함유로 소화 리듬 유지에 효과적이다. 그린 자이언트의 니블렛 스위트 콘은 총 3종류로 설탕을 첨가하지 않고 정제염 정제수로 옥수수의 달콤한 맛을 살린 ‘니블렛 스위트 콘’과 무설탕ㆍ무소금으로 옥수수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니블렛 스위트 콘 오리지날’, 그리고 유기농 재료만을 엄선하여 만든 ‘유기농 스위트 콘’이 있다.
▶친환경 무농약 농산물로 인증 식품=100% 우리밀을 고기, 채소, 해산물, 버섯, 생선 등 다양한 재료를 곁들여 먹거나, 칼국수, 빵 등을 만든다면 다양하고 건강한 밀가루 음식을 만들 수 있다. 대상 청정원의 ‘친환경 무농약 100% 우리밀’ 제품은 친환경 무농약 농산물로 인증 받은 우리밀100%로 만들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국내에서 무농약으로 재배되는 우리밀은 25%에 불과할 정도로 소량인 만큼 원재료의 검수부터 생산현장까지 철저히 관리하하여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 제품은 밀가루와 통밀가루 총 2종으로 구성됐다. 가정에서 직접 안전하게 밀가루 음식을 만들어 즐길 수 있도록 ‘부침가루’와 ‘튀김가루’도 함께 내놓았다. 제품 패키지 역시 기존 제품과 달리 보관이 용이하도록 지퍼백을 적용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원산지 이름을 내건 액상 요리 소스=음식의 맛을 더해주는 요리 소스 제품에 소비자가 믿고 선택할 수 있도록 원산지 이름을 내세운 제품이 있어 눈길을 끈다. CJ제일제당의 ‘산들애 액상 요리소스’는 산들애 ‘서산’ 생강소스, 산들애 ‘의성’ 마늘소스, 산들애 ‘광양’ 매실소스라고 원산지를 내세운 새로운 제품명을 내세웠다. 이 제품은 주 원료들을 특산지에서 직접 공급받아 전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산들애 액상 요리 소스는 한식에 활용되는 다양한 양념재료들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한 제품이다. 그리고 원재료의 맛과 향을 그대로 살리면서도 식재료들과 잘 어울릴 수 있게 액상화해 요리의 풍미를 더했고 텁텁한 느낌을 줄인 제품이다.
<최남주 기자 @choijusa> calltaxi@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