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회의에 관한 전반을 다루는 사람
국제회의 전문가는 국제회의의 유치, 기획, 진행 등에 관련된 일을 합니다. 국제회의에 관련된 제반 업무를 조정하며 회의 목표를 설정하거나 예산을 관리하고, 계약, 협상, 현장관리, 회의 평가 등 국제회의 개최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한 단계, 한 단계 꿈을 위한 발걸음
저는 외국어를 좋아해서 외국인들과 교류하는 직업을 가지고 싶었습니다. 고등학교 때 TV에서 UN 관련회의를 보게 되었고, 국제회의 전문가라는 직업에 흥미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국제회의 전문가란 직업에 탐구하다 보니 전문가적 모습이 멋지기도 했고, 한국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직업이라서 국제회의 전문가로서의 꿈을 키워갔습니다. 대학교도 외국어 계열로 진학했고 1년 동안 프랑스로 교환학생을 다녀왔습니다. 캐나다에서는 7개월 동안 인턴생활과 봉사활동을 했는데 직접 국제회의 관련 기관에 이력서를 넣고 그곳에서 인턴생활을 하였습니다.
배진영 코엑스 컨벤션팀 입사 4년 차 프랑스 교환학생(1년) 캐나다 인턴(7개월) |
이론보다는 실전에 강한 사람
국제회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정해진 커리큘럼은 없습니다. 국제회의 전문가에 관한 자격증이 있긴 하지만 실질적으로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컨벤션 경영이나 호텔 경영 등 국제회의 전문가와 관련된 학과가 있지만 과의 연관성은 적은 편입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해당 학과가 아닌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실무적인 경험입니다. 이론적인 것보다는 실무적인 것이 중심이 되는 직업이다 보니 경험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시간과의 싸움
계획된 회의가 2개월 앞으로 다가오면 야근이 잦아짐은 물론 주말에도 회사에 나가서 일하는 경우도 많아집니다. 업무가 많아지면서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는 것이 힘들어서 주변 사람들을 잘 만나지 못하게 되고, 높아진 업무강도는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로 다가옵니다. 국제회의 전문가의 화려한 모습에 반해 일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많은데 높은 업무강도 때문에 1년도 안 되어서 일을 그만두는 사람들이 많아요. 때문에 국제회의 전문가에 대해 잘 알아보거나 인턴으로 미리 경험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일에 대한 열정과 의지가 중요하답니다. 저도 평소에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만, 제가 좋고 재미있어서 하는 일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는 빨리 풀고 낙천적으로 일하려고 합니다.
“수고하셨어요.” 이 말 한마디면
국제회의전문가의 매력은 개인의 성취감입니다. 행사를 잘 마치고 “수고하셨어요.” 라고 하는 클라이언트들 말을 들을 때면 몇 달간 힘들었던 게 한순간에 풀립니다. 일을 잘 완수했다는 성취감 때문에 어느새 고단함은 잊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준비하게 됩니다. 또 큰 규모의 행사를 진행할 때면 학식이 높거나 유명한 분들을 만나게 되는데 이런 분들과 일을 진행한다는 것에 대해 뿌듯함을 느낍니다. 이메일로 연락하던 외국인 클라이언트들과 직접 만나 대화를 하거나 그들에게 작은 선물을 받는 등의 소소한 즐거움도 이 일에 매력입니다.
국제회의 전문가를 준비하려면
1. 인턴은 3개월 이상
현장에서 직접 일을 해보는 인턴 경험이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인턴십은 3~6개월 정도 하는 게 좋아요. 행사를 하나 진행하는데 2~5개월 정도 걸리기 때문에 회의 과정을 다 거치기 위해서는 인턴 기간은 3~6개월 정도가 필요합니다. 인턴을 1~2개월만 하게 되면 회의 과정의 일부만 참여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 영어는 기본
외국인을 직접 만나서 대화하거나 관련 서류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는 기본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초 회화 외에도 비즈니스 영어가 필요합니다. 그 외 다른 언어를 할 수 있다면 강점이 됩니다. 인접국가인 중국과 일본의 클라이언트들이 많아지고 있어서 중국어나 일본어를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3. 문서위주의 컴퓨터 활용능력
회의를 진행하다 보면 문서들을 많이 다루게 됩니다. 실질적으로 문서를 다룰 때 도움이 컴퓨터 활용능력이 필요합니다. 전문적인 자격증이 있어도 좋겠지만 보통 MOS MASTER 와 같이 문서와 관련한 자격증이 있는 것이 도움됩니다.
국제회의 전문가 자질을 키우려면
1.시간 관리능력을 키워라
국제회의 전문가는 멀티 태스킹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회사에 들어가서 가장 먼저 Time Management Skill(시간 관리 능력)을 배우게 됩니다. 한정된 시간 속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내기 위해 작업에 대한 중요도를 파악하고 그 결과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매일매일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하려는 생활습관이 미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일을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전 대학생 시절 저의 Life Plan을 세워보았습니다. 흰 종이를 한 장 꺼내서 80살까지의 인생 계획을 세웠습니다. 처음에는 살면서 이루고자 하는 큰 틀을 잡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년 단위 월 단위로 쪼개고 쪼개서 계획을 세우다 보니 당장 내일에는 무엇을 해야겠다는 계획이 세워졌습니다. 다른 여타의 것들도 많지만 그때에 가장 필요한 일을 선택하고 직접 실천해 나갔습니다.
2. 현장대처 능력을 배워라
현장에서 일하다 보면 생각지 못하는 일들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럴 때 현장대처능력이 중요합니다. 위기 순간의 대처하는 능력은 다양한 경험에서 나오게 됩니다. 봉사활동, 동아리, 여행 등 사람들과 부딪혀 보고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를 다루는 서비스 직업이다 보니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는 것이 후에 일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 다양한 방법들을 익히게 되고 훗날, 일함에 있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사고를 기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