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창의성 교육 전문 이러닝 사이트···아이디어 트레이드
창의성 개발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온라인에서 손쉽게 창의력을 공부할 수 있게 됐다.
창의성 교육과 아이디어거래를 중개하는 아이디어트레이드(대표 박준석, www.ideatrade.co.kr)는 독창적인 아이디어 발상과 창의력 개발, 아이디어창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이러닝사이트 ‘아이디어창업넷(www.ideachangup.net)’을 내놓았다.
아이디어창업넷에서는 창의성과 발명, 독창적인 아이디어에 기반을 둔 아이디어창업을 저렴하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창의력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체계적인 창의성 교육을 온라인으로 서비스하는 전문 기업이 없어 일반인이 창의성 공부를 접하기가 어려웠다.
서비스하고 있는 교육콘텐츠는 크게 창의발명교육과 아이디어창업교육으로 나눠진다. 창의발명 교육은 창의적 사고를 중심으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법, 독창적인 아이디어 발상, 아이디어 평가 등을 배운다. 아이디어창업교육은 창의적 아이디어발굴과 지식재산권의 취득과 활용,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사업계획서 작성과 사업실행을 배울 수 있다.
박준석대표는 아이디어창업넷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상시 접수해 1인 창조기업 양성에 힘을 쏟고 우수한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해 1인 1특허 캠페인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칠 방침이라고 말했다.
2)캠퍼스 멘토링 프로그램
문화콘텐츠 기획 및 마케팅 전문회사 씨원어스(대표 안광배, 이병민)는 국내 최초 자기 주도 멘토링 프로그램인 캠퍼스멘토(www.campusmentor.co.kr)를 오픈했다.
2010년 9월 설립된 기업 씨원어스가 런칭한 ‘캠퍼스멘토’는 대학생들이 졸업 후 진출하고자 하는 직업분야에서 먼저 그 길을 걷고 있는 선배들을 멘토로 만나도록 하는 취지를 갖고 있다.
멘티인 대학생들이 장래에 일하고자 하는 직업 분야의 멘토를 만나 실무적인 이야기를 듣고, 소통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직업관을 찾고 그 직업으로 진출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도록 하는 자기 주도형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캠퍼스멘토의 차별점은 멘티인 대학생이 자신이 만나고 싶은 멘토를 직접 찾아 주도적으로 신청하고, 멘토 섭외 시 직접 캠퍼스멘토의 스텝과 함께 멘토 섭외를 한다는 점이다.
캠퍼스 멘토는 대학생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강의를 개설할 수 있으며 지방에서 참석이 어려운 학생들도 온라인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강의 뿐 아니라 멘토링 참여가 가능하다.
안광배 대표는 “대학생들에게 지속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한 인생 설계 가이드를 제시하고 원하는 강의에 대한 개설과 맞춤화 된 정보 제공으로 개개인의 꿈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며 “단순한 강연회를 넘어 맞춤화 된 정보와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이권형 기자/kwonh@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