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천시,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지구 연결 경제성 없어 재검토
[헤럴드경제=이인수(인천) 기자]인천시가 서울지하철 7호선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와의 연결에 대해 경제성이 없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서울지하철 7호선의 청라지구 직접 연결이 무산될 전망이다.

시는 중전철(HRT)인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지구 연결사업(인천도시철도 2호선 석남역~공항철도 청라역 간 10.4㎞)의 B/C(비용 대 편익) 비율이 0.52로 기준치인 1에 미치지 못함에 따라 지역 낙후도와 정책적 요소를 고려하는 AHP(분석적 계층화법) 분석을 추가로 실시했으나 기준치인 0.5에 미달하는 0.29로 나왔다고 19일 밝혔다.

AHP는 비용편익(B/C)과 순편익 현재가치 및 내부수익률 등 경제성(40~50%), 지역 낙후도 및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고려한 지역균형발전(20%), 상위계획 등 정책의 일관성과 사업추진 의지 및 특수 항목 등을 반영하는 정책적 분석(30~40%)을 통해 0.5 이상이면 사업추진의 타당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지구 연결 AHP 분석은 시가 발주한 ‘광역 및 도시철도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변경) 수립 용역’을 수행 중인 철도기술연구원에 의해 실시됐다.

동두천~연천 간 복선전철(B/C비율 0.89), 중앙선 도담~영천 간 철도건설(〃 0.8), 부산 사상~하단 간 도시철도(〃 0.87)는 경제성이 떨어지지만 AHP 분석에서 0.5를 넘겨 추진된 사례다.

그러나 서울지하철 7호선의 청라지구 연결사업은 1조5822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된 가운데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AHP 분석에서도 타당성을 인정받을 수 없는 결과가 나와 추진시기를 떠나 인천도시철도 기본계획 반영조차 불투명해졌다.

따라서 시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사업비 7182억원, B/C비율 1.12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 경전철(LRT)인 인천도시철도 2호선 청라지선(가정오거리~청라역 간 8.3㎞)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서울지하철 7호선의 청라 직결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했지만 추진이 어울 것 같다”며 “아직 결정된 사항은 아니지만 지금으로 보아 현실적 대안은 인천도시철도 2호선 청라지선 건설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