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양온천수’란 천연 자연의 의학적인 효능을 가진 온도의 온천으로써 의치(의술로 병을 고침)효과가 입증됐거나, 의치 효능의 기대되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 물을 말한다. 본래 온천은 보양, 휴양, 요양 등의 의료 보건적으로 이용됐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건강유지, 질병예방의 목적으로만 이용돼 왔다. 이에 우리나라의 온천을 의료 목적으로 1995년 온천법 개정을 통해 보양온천제도를 도입했고, 지난 2008년 일반온천과 차별화되는 휴양ㆍ치료 목적의 국민보양온천 제도를 시행하기 위해 ‘보양온천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을 제정하게 됐다. 이 때 리솜스파캐슬도 보양온천으로 지정돼 운영되고 있다.
보양온천은 온천의 우수한 효능을 적극 활용해 국민건강을 증진하고 침체된 온천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존의 단순 목욕용 온천과는 차별화해 온도와 성분이 우수하고, 각종 건강ㆍ휴양 기능의 기본시설과 주변 환경이 양호해 건강증진 및 심신요양에 적합할 경우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얻어 지정하는 제도이다.
보양온천제도의 제정 이후, 온천수에 대한 효능이 재조명되면서 아토피피부염을 포함해 지루피부염, 건조피부, 건선, 여드름, 두드러기 등의 다양한 피부질환에서 그 효과가 보고되고 있다. 대한온천학회지에 따르면 실제로 1458년 세종대왕이 온천욕으로 자신의 만성피부질환을 치유했으며,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오랫동안 아토피피부염을 포함한 다양한 피부질환의 치료에 사용돼 왔다고 서술하고 있다. 꾸준히 온천욕을 하는 것만으로도 신체의 순환기를 자극해 혈관순환을 증가시키고, 세포의 산소화를 도와주어 혈압의 개선효과 및 피부질환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효과 때문인지 온천이용시설이 온천법 제정이전 약 80개소에서 점차 증가해 2011년 우리나라에 등록된 온천은 총 433개소로 일반온천 326개소(72%), 광천온천 87개소(21%), 유황온천 17개소(4%), 탄산온천(3%)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또한 물놀이 시설을 갖춘 중대형 온천시설의 이용객은 2009년5008만 명에서 2010년에는 약 600만 명 증가한 5608만 명으로 조사됐다.(‘한국 온천의 변화와 발전 방안 모색’ (2012) 중앙온천연구소 이종태 소장)
이처럼 해마다 온천이나 워터파크를 찾는 휴양객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보양온천수’로 운영되는 이른바 ‘온천+워터파크’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우선 효능이 입증된 온천수를 공급한다는 것과 사람의 정상체온(36.5℃)보다 높은 38~40℃ 정도에서 온천욕을 할 경우 인체에 특히 효험이 있다는 실험 사례가 여러 차례 언론을 통해 보도된 것으로 알 수 있다.
현재 정부의 승인을 받아 보양온천으로 워터파크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곳은 덕산 리솜스파캐슬(www.spacastle.com), 속초 설악워터피아, 아산 파라다이스 도고이며, 그 중 용출온도가 40℃를 넘는 곳은 리솜스파캐슬과 설악워터피아가 유일하다.
특히 수도권에서 90분 거리에 위치한 리솜스파캐슬은 가족여행객들에게 추천하는 웰빙워터파크로 2개의 온천공에서 매일 3800톤의 보양온천수를 전 업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워터키퍼’를 두어 상시적으로 수질을 관리ㆍ점검하고 있다.
약 20개의 온천스파 시설과 급류파도풀, 워터슬라이드, 유수풀 등의 물놀이 시설 모두 100% 온천수를 사용하고 있어 물놀이와 더불어 건강과 미용을 함께 챙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6월을 맞이해 알뜰족을 위한 할인이벤트를 실시, 신분증만 있으면 반값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신분증을 지참한 66년생 혹은 66세의 경우와 이름이 4글자 이상인 사람, 6월 전역자 모두 50% 할인해주고, 4인 이상 가족티를 입어도 50%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요일별 정해진 해당지역민에게는 40% 할인이 적용된다. 월요일에는 인천ㆍ경기, 화요일은 서울, 수요일은 전라도, 목요일은 경상도, 금요일은 강원도ㆍ충북의 지역민이 주민등록증을 제시하면 할인 받을 수 있다. 그리고 학생증을 지참한 여대생 3명이 입장시1인당 2만 4000원, 6명 입장시 2만 2000원, 9명 입장시 2만원으로 할인해준다.
특히 올 여름에는 런던올림픽을 기념하여 ‘리솜스파캐슬 워터 올림픽’을 개최한다. 화려한 중국, 러시아 공연단의 축제 개막쇼를 시작으로 다양한 수중게임과 올림픽 관련 할인이벤트, 경품이벤트 등 재미있는 이벤트가 가득하다.
올 여름 제대로 된 물놀이를 즐기기 위해서는 우선 일반수인지 온천수인지부터 확인하는 것이 건강한 물놀이의 시작이다. 코끝을 찡하게 하는 소독 냄새 가득한 워터파크에서 노심초사하며 아이를 놀게 하느냐, 아니면 보다 안전하고 아토피에 도움을 주는 보양온천수에서 아이들을 놀게 하느냐의 선택은 바로 부모들의 몫이다.
jycafe@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