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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첨단시대에 만난 ‘모더니티’
문화역서울 284‘ 근대성의 새발견’展
작가 27명 참여…12월 31일까지


모르는 것이 있으면 바로 스마트폰으로 검색한다. 어디로 가야할지(지도), 어떻게 가야할지(교통안내) 스마트폰에 물어보면 모두 답이 나온다. 말 그대로 우리는 최첨단 시대에 살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여행지에 가서 여가를 보내길 원하며, 수직과 수평구조로 잘 짜여진 근대사회에 살고 있다. 모더니티(근대성)는 여전히 살아 숨쉬고 있다.

이런 근대성을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는 전시가 개막됐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최정철)은 문화역서울 284(舊서울역사)에서 올해 마지막 기획전 ‘근대성의 새발견-모단 떼끄놀로지는 작동 중’을 12월 31일까지 개최한다. 1925년 설립된 서울역사(驛舍)의 역사적, 장소적 맥락인 모더니티를 화두로 근대성을 구현시킨 다양한 기술에 주목한 전시다. 

권혜원作‘ 조선관광단’

근대는 다시 말해 ‘기술의 시대’다. 방직기계로 대표되는 영국의 산업혁명을 비롯, 기계문명이 꽃핀 시대다. 전시는 이런 근대의 기술의 범위를 더 확장시켜, 현대에도 지속되는 확장된 근대성의 개념을 대중과 공유해 보고 있다. ‘질서 균형술’ ‘기계술’ 등 11개 분야로 나눠 근대의 다양한 모습을 예술가의 감수성으로 짚어봤다. 조병훈, 조춘만, 최정화 등 총 27명의 작가들이 참여했다. 주목할 작품으론 초입에 배치된 이배경의 ‘메트로폴리스 메타포’가 있다. 근대라는 것이 숱한 변화들 사이에서 균형을 이뤄내는 것이라는 아이디어에 착안해 100개의 에어모니터를 활용, 공중에 떠 있는 사각상자를 구현했다. 대기의 흐름을 타고 공중에 떠 있는 사각상자는 불안하지만 균형감 있는 모습으로 근대를 함축적으로 드러낸다.

권혜원은 다양한 사료를 모아 ‘조선관광단’이라는 비디오를 제작했다. 일제시대 식민지 관광이 이런 모습이었을까 싶을 정도로 구체적이다. 무료 관람.

이한빛 기자/vicky@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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