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체 나이 알려주는 앱 나온다
[헤럴드경제=최정호 기자]KTH가 국내 최초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유통 플랫폼 ‘API 스토어’를 통해 건강검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체 나이를 알려주는 ‘생체나이 분석 API’를 24일 선보였다.

KTH는 헬스정보분석 기업 ABM와 재휴해 생체나이 분석 컨텐츠를 API로 제공, 헬스케어 및 관련 모바일 서비스 사업자, 의료 장비, 웨어러블 기기 제조사 등의 사업자들이 헬스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다양한 연계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생체나이는 실제 나이가 아닌 생물학적 나이로 건강검진 결과에 나오는 지표를 기준으로 개인의 건강과 노화 상태를 동년배의 평균 지표와 비교, 나이로 표현해주는 것으로, 이미 전국 200여개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의 검진센터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고 있다.

API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생체나이 API는 주요 장기인 폐, 심장, 간, 신장의 신체나이를 분석해주는 ‘종합 생체 나이 분석 API’와 근력, 유연성, 심폐 지수를 기반으로 측정하는 ‘체력 나이 분석 API’, 비만 지수를 기반으로 한 ‘비만 체형 나이 분석 API’ 총 3가지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훈 KTH ICT부문장은 “전국 병원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는 생체나이 컨텐츠를 API를 통해 공개함으로써, 헬스케어 관련 사업자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향후 KTH는 헬스정보분석 API를 활용하여 건강검진 리포트를 모바일 서비스로 제공하고 기업 내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기업 건강검진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TH의 ‘API 스토어’는 API 판매뿐만 아니라 DB와 컨텐츠를 API 형태로 개발, 유통도 가능한 API 유통 플랫폼이다. ‘API 스토어)’를 통해 일반 개발자, 스타트업 그리고 기업들이 각자 보유한 DB 및 컨텐츠를 별도의 개발자나 시스템, 서버 없이 쉽고 간편하게 사고 팔 수 있다. ‘API 스토어’는 스토어에서 직접 구매 가능한 ‘프리미엄 API’, 국내 오픈API 상품인 ‘일반 API’ 등이 있다.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