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광복 70주년’ 트위터 최다 언급 항일애국지사는?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김구 선생의 애국정신은 대한민국 SNS 사용들의 가슴속에 뜨겁게 살아 있었다.

트위터 코리아가 최근 1년간 트위터 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항일애국지사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주석을 지낸 백범 김구 선생이라고 12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8월 12일부터 올해 8월 11일까지 1년 간 항일애국지사들의 이름을 언급한 트윗들을 분석한 결과다.


 

김구 선생과 함께 언급된 주요 연관어들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일본군’, ‘반민특위’ 등 독립운동과 관련된 키워드들이었다. 김구 선생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들을 알리는 내용이 가장 많았다는 의미다. 특히 최근에는 김구 선생의 모친인 곽낙원 여사가 아들에게 남긴 당부나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민족의 처단대상으로 공표한 ‘칠가살’ 관련 내용이 트윗되며 많은 주목을 받았다.
 

김구 선생 외엔 만주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도마 안중근 의사에 대한 트윗이 뒤를 이었다. 가장 많이 언급된 내용은 보물 제569호로 지정되기도 한 안중근의사유묵에 담긴 ‘위국헌신 군인본분(爲國獻身 軍人本分)’ 문구였다. 또 아우내 장터에서 독립 만세시위를 주도한 유관순 열사, 일왕의 생일 축하 행사장에 폭탄을 던진 매헌 윤봉길 의사, 민족시인으로 3·1 운동을 주도했던 만해 한용운 선생에 관한 트윗도 수만건에 달했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