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인문열차, 삶을 달리다’는 ‘선비정신’과 ‘예술을 만나다’를 주제로 허목‧겸재와 함께 할 ‘붓으로 읽는 한탄강’ 강원도 연천‧철원부터 ‘선비들의 풍수 세계’를 엿보는 충청도 홍성‧예산‧보령, 전라도 해남‧강진‧진도로 이어지는 ‘그림 속 음식이야기’까지 풍류와 예술을 즐겼던 역사 속 인물들과의 여정을 우리나라 최고의 인문학자들과 동행한다.
2월부터 11월까지 사전 강연과 현장 탐방으로 구성해 총 9회에 걸쳐 진행한다. 탐방에 앞서 마련하는 강연은 2월부터 10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 저명인사를 초대하여 열린다. 강연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리며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강연과 연계되는 탐방은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매월 둘째 주 토요일에 이어진다.
사전 강연 후 이어지는 현장 탐방 일정은 다음과 같다. △3월 ‘신선계로의 탈출 여행’은 최치원을 따라 부산, 합천, 함양으로 이어지는 3월 12~13일 1박 2일 일정으로 안대회 교수(성균관대)가 맡는다. △4월 ‘천리의 외로운 꿈을 꾸다’는 매창·신재효·서정주 등을 따라 고창, 부안을 4월 9일 김준형 작가(이매창평전)와 찾는다. △5월 ‘한려수도 따라 걷는 아트로드’는 백석·유치환·박경리를 따라 하동, 거제, 통영을 5월 14~15일 1박 2일 일정으로 어수웅 기자(조선일보)와 방문한다. △6월 ‘붓으로 읽는 한탄강’은 허목·정선을 따라 연천, 철원을 6월 11일 고윤희 연구원(서울대 교수)이 갈 예정이다.
△7월 ‘우리 시대의 시인’은 문태준 시인과 함께 고향 김천을 7월 9일 찾는다. △8월 ‘국악의 향기에 젖어서’는 박연·정지용을 따라 영동, 옥천을 8월 13일 송지원 연구원(서울대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작가와 방문한다. △9월 ‘선비들의 풍수 세계’는 이지함·이산해·김정희 등을 따라 9월 10일 김두규 교수(우석대)와 홍성, 예산, 보령을 간다. △10월 ‘조선 여성의 예술세계’는 신사임당·허난설헌을 따라 강릉을 10월 8일 신병주 교수(건국대)와 찾는다. △11월 ‘그림 속의 음식이야기’는 윤두서·정약용·허백련 등을 따라 해남, 강진, 진도를 11월 12~13일 1박 2일 일정으로 주영하 교수(한국학중앙연구원)와 함께 한다.
탐방 참가는 사전 강연 다음 날 오픈한다.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www.nl.go.kr/tour/index.jsp)를 통해 신청하면 되는데 선착순이다. 참가비는 성인과 청소년이 차등 적용된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인문열차, 삶을 달리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meelee@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