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 풀리는 기업의 산업문제, 수학으로 해법 찾는다
- 수리硏, 개방형 산업수학 문제해결 플랫폼 ‘풀림’ 오픈

개방형 산업수학 문제해결 플랫폼 '풀림' 메인화면.[국가수리과학연구소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기업들이 산업현장에서 겪고 있는 문제점을 일거에 해소할 수 있는 산업수학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개방형 산업수학 문제해결 플랫폼인 ‘NIMS 풀림(PLIM)’ 웹사이트를 25일 정식 오픈했다.

풀림은 기업 및 공공기관 등이 제안한 산업문제에 대해 수리연 내외부 전문가들의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새로운 접근 방식의 수학적 해결방안을 자유롭게 제시하고 공유하기 위해 구축된 플랫폼이다.

풀림을 통해 제시된 산업문제는 관련 분야 연구자 뿐 아니라 산업수학에 관심을 가진 기업인, 학생 등도 자유롭게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수학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수리연 모더레이터 및 다른 참가자들과의 의견 교환과 토론 과정을 거쳐 해결 답안을 제출하면 된다.

수리연은 부산도시가스에서 의뢰받은 ‘과거 도시가스 사용량 데이터를 활용한 세대별 미래 사용량 예측 문제’를 플랫폼 오픈 기념 첫 번째 산업문제로 공개했으며, 우수 해결방안 제안자 시상 등의 이벤트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풀림을 활용해 실제 산업 문제 해결 뿐 아니라 수학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등 운영을 통해 산업수학을 활성화하고 수집된 다양한 수학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신규 연구 소재를 발굴해 나아갈 계획이다.

정순영 수리연 소장은 “수리연이 마련한 신규 플랫폼을 통해 국내 기업 및 공공 영역의 다양한 산업문제 해결을 위한 수리과학 분야 전문가들의 참여 활성화와 완성도 높은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