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나영석 PD 문화재 나레이터 데뷔…서경덕 교수와 호흡
문화재청·문화재재단 우리의 세계유산 캠페인
‘같이해서 잇다,가치를 잇다’ 한산모시 영상공개

나영석 PD가 우리의 문화를 사랑하는 문화재 나레이터로 데뷔한다.

우리가 보유한 문화유산 지구촌 알림 영상물은 역사문화 지킴이 서경덕 교수가 문화재재단 등과 함께 제작했고, 이를 나 PD가 영상감독이 아닌 이웃집 아저씨의 목소리 재능을 투입한 것이다.

나영석 PD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한국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을 국내외에 알리기 위해 ‘같이해서 잇다, 가치를 잇다’ 영상 캠페인을 한다. 18일 공개한 ‘한산 모시짜기 편’을 시작으로 총 4개의 영상을 다언어로 제작한다.

한산 모시짜기는 모시풀이라는 자연 재료를 이용하여 전통 베틀로 모시 옷감을 짜는 기술을 말한다. 기술 뿐 만 아니라 제작 과정에서 공동체를 결속하는 가치를 높게 평가받아 2011년에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됐다.

이번 영상은 국가무형문화재 한산 모시짜기 방연옥 보유자를 비롯한 전수자들이 직접 출연하여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한 올 한 올의 실이 모여 정갈하고 기품 있는 한 폭의 모시가 되는 과정을 통해 모시를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는 한산 지역의 공동체 문화를 소개했다.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한산모시 지구촌 홍보영상 캡쳐

서경덕 교수는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은 물론, 잊혀가고 있는 공동체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나레이션을 맡은 나영석PD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한산 모시짜기를 목소리로 전하게 되어 영광이며, 많은 누리꾼들이 시청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문화재재단은 이후 해녀, 아리랑, 김장 문화 등 한국의 공동체 문화를 알릴 수 있는 인류무형유산의 영상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영상은 한국문화재재단 유튜브와 네이버TV에서 볼 수 있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