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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암동 사진관]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곽선혜 학생이 화장찰해도 모사한 작품을 그리고 있다.

[헤럴드경제=이상섭 기자]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외신에 실린 한국문화에 대한 기사를 보고 나서 더욱더 이 길을 선택하길 잘했다는 생각을 했어요“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에 재학중인 곽선혜 학생은 “누군가는 진부하다고 할지라도 어쩌면 지금의 우리에게 가장 새로운 것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나아가 전통은 현재가 있기에 존재하듯이 지금 우리가 하는 일들도 아주 먼 훗날에는 전통이 되는 날도 오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오늘날에도 뛰어나게 아름답고 가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현재에 찬사 받을 수 있는 그림을 그리고 싶어요” 말했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곽선혜 학생이 화장찰해도 모사한 작품을 그리고 있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곽선혜 학생이 화장찰해도 모사한 작품을 그리고 있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의 작업실에서 만난 선혜씨는 한창 용문사의 화장찰해도를 모사한 작품을 그리고 있었다. “비로자나불의 서원과 수행을 통해 완성된 화장세계를 시각화한 불화로 다른 불화에 비해서는 도안적인 양상을 띤 작품이다”라고 자신의 작업을 설명했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곽선혜 학생이 화장찰해도 모사한 작품을 그리고 있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곽선혜 학생이 화장찰해도 모사한 작품을 그리고 있다.

“그림을 ‘농부’라고 하고싶어요” “그림을 그리는 일은 농부 만큼이나 부지런해야해요. 몇주에서 몇 개월이라는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고... 또 그림을 그리는 일은 날씨에 영향도 많이 받아 틀이 잘 메지는 날이 있고, 교반수 하기 좋은 날이 있다는 점 그리고 날씨가 갑자기 너무 추워지거나 너무 더워지면 배접된 그림이 터지기도 해서 날씨에 민감하다는 점도 농사짓는 거랑 닮았다고 생각해요”라고 본인의 전공을 표현했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곽선혜 학생이 화장찰해도 모사한 작품을 그리고 있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곽선혜 학생이 화장찰해도 모사한 작품을 그리고 있다.

“전통을 잇는다는 것은 저희만의 몫이 아니라 우리모두가 기억하고 계속해서 찾아야 그 전통이 이어진다고 생각해요. 조금 더딜지라도 계속해서 이 일을 끝까지 하기 위해 노력할거예요”라고 자신의 포부를 밝혔다.

babtong@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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