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LH, 남양주 진주동부 생태아파트 만들기 사업 준공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이지송, http://www.lh.or.kr) 는 27일 남양주 진주 동부아파트에서 지역주민과 관련 지자체 관계자, 수행기관인 공공미술 프리즘과 (사)함께 일하는 재단 및 관련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태아파트 만들기 사업 준공식을 가졌다.

이 날 사전행사에서는 주민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생태 보물찾기, 다함께 윷놀이, 소망걸이 등 다양한 주민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과 마을잔치를 벌이며 그 동안의 노고를 자축하는 자리를 가졌다.

생태 주거환경 만들기 사업은 LH가 노후화된 주거환경을 친환경적 생태공간으로 리모델링하여 입주민의 주거환경을 개선함은 물론, 입주민이 사업추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공동체가 회복되도록 지원하는 주민 참여사업으로 2010년 5개 대상지구를 선정하고 각 1억원을 후원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남양주시 진접읍 내각리에 위치한 진주동부아파트는 설립한지 20년이 넘은 오래된 아파트로 시간의 긴 흐름만큼이나 나이 든 아파트로 노후화되었고 주민들 역시 이웃 간의 소통이 부재한 상황이었다.

이번 생태아파트 사업의 컨셉은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노후된 아파트 단지에 생태적 환경변화를 일으켜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등 단순한 물리적 공간의 재설계뿐만 아니라 주민이 주체적으로 주거 환경을 변화시켜 그들이 살고 있는 공간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는데 주안점을 두기 위해 아파트 입구 벽화 조성, 산책로 정비, 벤치 설치 등 환경 친화적 공간 조성에 주민이 적극 참여하였다.

또한 주민간의 우호적인 교류를 통한 공동체 문화 형성을 유도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함과 동시에 그 과정 안에서 주민들간 소통의 계기를 만들고 공동체 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업기간중 진행된 주민 참여 프로그램으로는 ▷잔치국수 한그릇으로 마음열기 ▷화전 부치며 기름냄새 동네방네 ▷큰 공동 비빔밥으로 합심하기 ▷우리집 베란다 상자키트 만들기 ▷재활용품으로 예술화분 만들기 ▷아이들과 함께하는 벽화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주민이 함께 하며 공동체가 형성되도록 하였다

LH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주민이 주체가 되어 아파트 단지를 환경 친화적으로 유지 관리함으로써 생태환경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고 내 이웃을 살피며 아파트를 가꾸는 생활문화가 정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

연재 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