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년사] 최양식 경주시장
"안전경주, 경제·관광 활성화로 경주의 브랜드를 높이는데 행정력 집중"
이미지중앙

최양식 경주시장.(사진제공=경주시)


[헤럴드 대구경북=은윤수 기자]다사다난 했던 병신년 한해를 보내고 정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해에는 근대 관측사상 유래 없는 강진과 태풍으로 어려움을 있었지만 시민들의 의연한 대처와 성금, 재능기부 등 범국민적인 지원과 성원으로 이를 슬기롭게 극복했습니다.

지난해는 성덕대왕 신종을 본뜬 신라대종을 주조하고 황룡사 복원의 염원이 담긴 황룡사 역사문화관을 개관하는 등 천년고도 경주 관광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한수원 경주시대를 열어 경제 활력 기반을 마련했으며 금년에는 무엇보다 안전경주, 경제·관광 활성화로 천년고도의 브랜드를 높이는데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먼저 월정교 준공, 동궁과 월지 건물 복원 등 왕경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천년왕도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화랑마을 준공, 제2동궁원 건립, 복합 스포츠 단지 조성과 세계유산도시기구 총회,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성공개최로 품격 높은 문화예술·스포츠 도시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이미지중앙

동궁과 월지 전경.(사진제공=경주시)


한수원 연관기업, 자동차 부품·소재 강소기업을 유치하고 북부상가 청년몰 조성, 동성로 전선지중화 사업을 비롯해 11개 산업단지를 완공하고 15개 산업단지를 조기 완공해 일자리가 늘고 기업하기 좋은 경제도시 기반을 조성하여 서민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또한 새 기술 시험포 및 농업공원 조성, 농산물 가공종합지원센터 및 수산물 산지거점 유통센터 건립, 명품 한우 확대 보급으로 경쟁력 있는 농어업을 육성하고 주상절리 조망타워 조성 등 동해안을 신 해양관광 거점으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아울러 배반네거리∼보문교간 도로 확장, 현곡 유림대교 가설, 서천 강변로와 상구∼효현∼외동 국도대체우회도로를 개설해 시민교통 불편과 관광시즌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형산강 수상테마공원 및 북천·신평제 복원 마무리로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친환경 생태공간 조성 등 물 산업 선도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특히 안전경주를 위해 지진방제연구원 설립을 중앙정부에 건의하고 지진관측소를 신설할 계획이며 지진교육체험관을 건립해 재난 대비 교육장과 관광콘텐츠로 활용하고 지진피해시설물위험도평가단구성 조례를 제정해 도시 안전망도 구축하겠습니다.

이미지중앙

주상절리 조망타워 조감도.(사진제공=경주시)


이제 경주는 왕경 사업과 마이스 산업 육성, 첨단과학 산업 기반 조성 및 경쟁력 있는 농어업 육성으로 미래를 향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강화하는 등 새로운 미래 천년을 위해 힘찬 비상을 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무엇보다 안전경주, 관광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민선6기 시민들과 약속한 공약사업 등 시정 역점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서민경제가 살아나고 시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역사문화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활기찬 시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이 모든 일들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충만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이미지중앙

북천 고향의 강-황룡광장 조감도.(사진제공=경주시)



yseun@heraldcorp.com
연재 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