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수세계박람회 10주년 기념 기후·환경보호 행사 잇따라
2026년 여수세계섬박람회 개최 다짐
2012여수세계박람회 10주년을 기념해 주요 해수욕장에서 '탄소 제로 에코플로깅' 행사가 열리고 있다.

[헤럴드경제(여수)=박대성 기자] 2012여수세계박람회 10주년 기념행사가 오는 31일까지 10일간 개최되는 가운데 자원봉사자와 함께 한 ‘리멤버 유!’, 기후 환경보호를 다짐한 ‘에코 공감의 향연’과 ‘탄소 제로 에코 플로깅’ 행사가 열렸다.

박람회장 주무대에서 열린 ‘리멤버 유!’는 2012여수세계박람회 성공개최에 함께한 전국의 자원봉사자를 초청해 그날의 뜨거운 감동을 다시 나누고자 마련됐다.

자원봉사 단체의 입장을 시작으로 박람회 당시를 회상하는 특별 주제영상 상영,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 개최와 cop33 유치를 다짐하는 결의문 낭독과 퍼포먼스 등으로 진행됐다.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축하공연과 장기자랑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끼를 마음껏 뽐내기도 했다.

23일 오전 박람회장에서 열린 ‘에코 공감의 향연’에는 박현식 여수시부시장과 전남 동부권, 경남 서부권 환경단체, 일반 시민 등 참가자 212명이 참여했다.

환경단체 대표의 기후환경보호를 위한 결의문 낭독 후 기후 위기의 경각심을 일깨우는 참가자들의 퍼포먼스가 이어졌다.

오후에는 여수의 대표 해수욕장인 만성리와 무슬목에서 ‘탄소 제로 에코 플로깅(plogging, 달리기를 하며 쓰레기를 줍는 운동)’ 행사도 열렸다.

참가자들은 버스에 탑승해 환경보호 강의를 들으며 만성리와 무슬목으로 이동해 해양환경 정화활동을 펼쳤다.

특히 해양환경인명구조단에서 준비한 보물찾기 등 이벤트도 진행돼 행사 참가자에게 특별한 기억을 안겨주기도 했다.

정기명 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우리 여수는 2026년 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 개최와 제33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를 반드시 유치해 세계 속의 여수로 도약하고자 한다”며 응원을 당부했다.

행사 3일차인 24일에는 ▷청소년 댄스 스트릿 ▷공연예술 페스타 ▷싱어게인 여수 등 흥미진진한 경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 밖에도 ▷플라잉 워터쇼 ▷박람회 10주년 사진‧포스터 공모전 ▷여수세일페스타 ▷청소년 해양안전 캠프 ▷꼬마탄소 어린이 미술제 ▷에코힐링 버스킹 ▷여니랑 수니랑 플리마켓 등 관객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31일까지 펼쳐질 예정이다.

2012여수세계박람회 10주년 기념행사는 지난 22일 개막돼 오는 31일까지 여수세계박람회장과 여수시 일원에서 다채롭게 펼쳐지고 있다.

parkds@heraldcorp.com

연재 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