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쏠라 뉴트리션연구소, 식품전문가, 의료진이 함께 펴낸 한국형 지중해식 완벽 가이드
한국인을 위한 최적의 맞춤형 영양 솔루션을 제안하는 푸드케어 브랜드 메디쏠라(주)가 신간 한국인 맞춤형 세계 최고의 저속노화 건강식단 ‘맛있는 지중해식 레시피’(김형미, 이지원, 이승연, 이돈구 공저, 비타북스 출판)를 12월 29일 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간 맛있는 지중해식 레시피는 최근 각종 질환, 노화 예방, 체중 관리 효과 등으로 한국에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지중해식을 한국인 맞춤형 영양 원리와 레시피로 소개한다. 한국형 지중해식에 대한 완벽 가이드로 출간된 책은 메디쏠라 뉴트리션연구소 김형미 소장(38년 경력의 세브란스 병원 영양팀장)과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이지원 교수, 메디쏠라 이승연, 이돈구 공동대표가 공저로 참여했다.
총 204쪽 분량의 책은 지중해식의 우수한 영양 원리를 비롯 한국인의 식습관을 고려해 영양 설계된 한국형 지중해식을 설명하고, 한국인 입맛에 맞고 집에서도 손쉽게 도전할 수 있는 한국형 지중해식 레시피 82종을 개발해 소개한다.
건강식으로 잘 알려진 지중해식 식단은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이자 〈U.S News & World Report〉에서 2018년~2023년까지 6년 연속 세계 최고의 건강식단으로 선정할 만큼 전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음식 문화다. 지중해 연안 국가에서 즐겨 먹는 음식을 위주로 구성한 식문화로, 식물성 식품과 올리브유, 생선, 견과류 등을 많이 섭취하고, 붉은 고기, 가공식품을 제한하는 식사법을 말한다. 스페인 남부, 이탈리아, 아프리카 북부, 과거 유고슬라비아(현재 크로아티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등), 그리스, 튀르키예, 이스라엘 등 지중해 연안 국가에서는 고대부터 이 식단을 먹었다고 알려지며 실제 장수 지역도 많다. 지중해식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심장질환, 뇌질환, 당뇨병, 대사증후군, 암 등의 질환 예방, 관리는 물론 비만,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
메디쏠라는 지중해식의 영양 원리를 근간으로 의료진 실증을 기반한 과학적 영양 솔루션을 생애주기별·질환별 맞춤형 식단으로 제안하는 영양 솔루션 기업이다.
메디쏠라는 신간을 통해 지중해식 식단의 핵심 건강 요소로 △튼튼한 신체 구성, 근육 유지를 돕는 단백질의 합성 효율을 높이는 '필수 아미노산'의 지속 공급 △건강한 지방, '필수지방산'의 균형 잡힌 섭취 △지중해식의 주된 탄수화물 공급원이자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포만감을 주는 통곡물 식품을 통한 탄수화물 섭취 △지중해식의 상징인 신선하고 다양한 채소류로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 공급 등 영양소의 건강한 5대 섭취법을 꼽았다.
책에 소개된 지중해식 요리 82종은 메디쏠라의 한국형 지중해식 영양 솔루션인 탄수화물:단백질:지방=5:2:3 비율, 메뉴 평균 400kcal, 한식 한 상 최대 600kcal를 넘지 않는 영양 설계를 기본으로, 지중해식의 핵심 건강 요소인 영양소의 건강한 섭취법을 고려해 개발되었다. 메뉴들은 신선한 채소가 가득한 샐러드부터 아침 식사로 좋은 수프, 간편한 한 그릇 요리, 가족들과 먹기 좋은 한 상 한식, 특별한 날 즐기는 정통 지중해식 요리, 맛있지만 몸에는 좋은 디저트까지, 맛과 영양은 물론 구하기 쉬운 식재료를 이용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도전할 수 있는 실용적인 레시피들로 구성했다.
메디쏠라 뉴트리션연구소 김형미 소장은 “건강식은 인체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적정량 섭취하도록 식품의 종류와 양을 조화롭게 구성한 식사를 말한다.”며 “양질의 영양소를 신선한 식품으로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는 지중해식은 이런 점에서 세계 최고의 건강식으로 꼽힌다”고 설명한다. 덧붙여 “지중해식 식단을 실천할 때 중요한 점은 '어디에서 생산된 재료를 쓰느냐'가 아니라 '어떤 영양소가 포함된 재료를 쓰느냐'” 라고 조언했다.
책의 마지막에는 실제로 지중해식 식단을 실천하며 당뇨병, 자궁경부암 관리, 만성피로 개선 등 효과를 본 사람들의 이야기도 넣었다. 이들의 사례와 식단을 참고해 지중해식 식단을 실천하다 보면 어느새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삶을 살게 된 자신을 돌아보게 될 것이다.
실제 지중해식으로 만성 질환을 극복하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식단 개발에 성공한 메디쏠라 이승연 공동대표는 “〈맛있는 지중해식 레시피〉를 통해 맛과 영양, 비주얼까지 검증한 최고의 밸런스 식사, 한국형 지중해식 식단을 경험하고, 새해에는 더욱 건강한 일상을 설계해 보길 권한다.”고 전했다.
메디쏠라의 신간 〈맛있는 지중해식 레시피〉는 전국 대형 서점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되며, 새해를 맞은 1월 다양한 이벤트와 클래스 등을 통해 독자들과 만날 예정이다.
leejh@heraldcorp.com